자동열차제어장치(ATC) 목록

디지털 송수신기(KD2000)

개요

디지털 송수신기는 AF궤도회로 상의 열차 존재 유무를 검지하고 차상장치로 정보를 전송하는 장치이다. 디지털 송신기는 반송주파수에 연속정보를 실어 AF궤도회로로 출력하고, 열차의 차상장치는 AF궤도회로를 통하여 전송되는 연속정보를 픽업할 수 있다. 디지털 수신기는 궤도의 연속신호 유무에 따라 열차의 존재 유무를 검지하게 된다.

외형

디지털 송신기

디지털 수신기

구성

주요기능

디지털 송신기
  • 중앙 처리 장치에 의한 반송파 생성과 FM 변조
  • 반송 주파수 선택기능
  • 궤도로 연속 정보 출력 (15~135V, 15V 단위로 조절 가능)
  • 궤도로 출력되는 연속 정보의 과전류 발생 여부 감시 및 차단
  • 유지보수를 위한 인터페이스 포트(RS-485 1개 Port) 제공(반송주파수 및 점유/비점유 상태 출력)
디지털 수신기
  • 중앙 처리장치에 의한 반송파의 궤도 주파수 복조 기능
  • 수신 전압 레벨 조절
  • 궤도 계전기 동작 전압 출력 및 차단
  • 궤도 계전기 여자 지연 시간 선택
  • 유지보수를 위한 인터페이스 포트(RS-485 1개 Port) 제공(반송주파수 및 점유/비점유 상태 출력)

적용분야

  • 경부고속철도 1, 2단계 AF궤도회로

차상신호장치(KTCS-L2)

개요

KTCS-L2 차상신호장치(OVC)는 유럽형 열차제어시스템(ETRMS/ETCS)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형 일반⋅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이다. LTE 기반의 철도 무선통신망(LTE-R)을 이용한 무선폐색센터(RBC)에서 이동 권한을 수신하여 열차를 제어하고, 기관사에게 열차의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. 기존 열차제어시스템(ATP:ETCS Level1)과 ETCS Level2의 기능을 모두 가진다.

외형

주요기능

  • 열차 속도 및 위치 결정
  • 이동권한(MA) 관리
  • 최대 제한속도 Profile 결정
  • 열차속도 및 열차 이동 검사
  • 운전모드 및 레벨 결정

주요특징

  •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
  • 2 out of 2 구성 방식의 이중계/ SET
  • ETCS System Requirement Specification(SRS) 2.3.0d 준수
  • ETCS Level 1, 2 기능보유
  • 현차(HEMU-430X 및 디젤자동차)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
  • SIL4 인증